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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7주차 강의

글쓰는 티암 2025. 4. 23. 18:01

 

7주차 수업이 끝났다는 사실이 놀랍네요! 😲

시작이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이렇게 지나가다니! 🕰️

이번주는 1학기 중간고사주예요 📚✏️

학교 다닐 때 시험이 너무 싫었었어요. ㅋㅋ 😅

그래서 학교 졸업할 때 시험을 안 본다는 생각에 기뻤었는데,

나이 들어 다시 공부하고 시험을 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ㅋㅋ 🤣

멘토님께서 보내주신 요약본을 살펴봤는데, 요약본 치곤 내용이 꽤나 방대... 헐.. 큰일났다... 😱

7주간 들었던 내용은 이미 안드로메다로 가버렸고... 🚀

우선, 오늘은 편안히 숨고르기부터 하고 ㅋㅋ 😌 내일 부터 한 과목씩 중간고사 도전을 해볼까 합니다.

아무튼 뭐, 여느 때처럼, 이번 주도 화이팅합니다! 💪

잘 지나가겠지요. 😊

 

1학기 7주차 강의 내용 정리

📌 가족복지론

맞벌이 가족의 이해

맞벌이 가족은 부부가 모두 직업을 가지며 형성된 가족 형태입니다. 여성의 취업 동기에 따라 생계유지형, 내조형, 자아실현형, 여가활동형으로 분류됩니다. 맞벌이 가족의 문제로는 가사 및 돌봄 노동의 불균형, 경력 단절, 일과 가정의 양립 어려움, 저출산 등이 있습니다.

 

맞벌이 가족을 위한 지원정책 및 과제

맞벌이 가족을 위한 관련 법으로는 양성평등기본법,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 지원법, 가족친화사회환경 조성법 등이 있습니다.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책 및 서비스로는 가족친화제도, 보육지원, 방과 후 교육지원, 아이돌봄 지원사업, 가족친화인증제 등이 있습니다. 과제로는 일·가정 균형을 위한 정책 강화, 기혼 여성을 위한 직업교육 강화, 기업문화 개선 등이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분석이론 / 심리사회이론

정신분석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무의식적인 성적, 공격적 충동을 인식하고, 이를 통찰력으로 깨닫게 도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주요 개념으로는 자아, 방어, 자유연상, 저항, 전이, 역전이, 경청, 직면, 명료화, 훈습, 해석, 꿈의 분석이 있습니다. 심리사회이론은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중요시하고 개인 내적 요소와 사회적 요소 모두를 고려합니다.

 

인지행동 이론1,2 / 해결중심이론

인지행동이론은 클라이언트가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행동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상황에 적용하며, 행동 변화를 유지하기 위해 강화 기법을 사용합니다. 주요 개입 기법에는 인지적 기법(인지재구조화), 행동적 기법(모델링 시연), 정서적 기법(체계적 둔감화, 이완 훈련)이 있습니다. 해결중심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잠재력과 문제해결능력에 초점을 두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자문가 역할을 수행합니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환경 속의 인간 관점

체계는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부분들이 모인 전체를 의미합니다. 사회체계 관점에서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등 다양한 체계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주목하며, 생태체계 관점에서는 유기체가 환경 속에서 어떻게 평형 상태를 유지하고 성장하는지에 관심을 둡니다. 두 이론 모두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다양한 체계 수준에 초점을 맞춥니다.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모델

해결중심 모델은 드 쉐이저와 인수버그가 1980년대 밀워키 단기 가족치료센터에서 시작한 치료모델입니다. 영성지향 실천모델은 신체, 심리, 영성, 사회를 통합적으로 다루어 개인의 전인적 변화를 추구합니다. 3세계 실천모델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중점을 두고 사회복지사의 기술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 사회복지정책론

정책분석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은 목적과 수단 간의 상호 관계, 측정, 평가 등의 다면적 과정을 포함하며, R. Maayer & E. Greenwood는 이를 효율모형, 효과모형, 실행가능성모형, 윤리모형으로 구분했습니다. 사회복지정책의 분석 준거틀은 대상자, 급여의 형태, 전달체계, 재원으로 구분되며, 사회적 할당의 근거, 사회적 공여의 형태, 공여 전달 전략, 재원 충당 방법 등을 포함합니다.

 

사회복지 정책기획과 사회복지 전달체계

정책기획은 문제 확인, 참여자 선택, 목표 설정, 행동 결정, 개입 표적 결정, 자원 평가, 전략 결정, 우선순위 설정, 실행, 평가 및 재계획 순으로 진행됩니다. 정책집행의 장애물에 대해 D. Dimitto & T. Dye는 의사소통, 자원, 태도, 관료적 구조를 주요 장애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재원에 대해 N. Gilbert & H. Specht는 정책 형성 방법을 중시하며, 재원은 공공 재원과 민간 재원으로 나뉩니다. 전달체계의 접근에서는 단편성, 비접근성, 불연속성, 무책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원칙으로 전문성, 적절성, 통합성, 평등성, 책임성, 접근 용이성을 강조합니다.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 행정 1

사회복지행정은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관리 역할을 포함하며, 사회복지조직이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활동과 관련됩니다. 이는 조직에 대한 이해, 관리 접근법, 인력 배치 및 동기 부여, 효과적인 업무 수행, 프로그램과 서비스 시행, 필요한 자원의 마련 및 관리, 전반적인 행정 문제 해결을 포함합니다.

 

사회복지 행정 2

사회복지행정 조직은 고유한 가치와 도덕적 가치를 가진 인간을 다루며, 목표가 모호하고 불확실하고 복잡한 외부 환경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사용되는 기술과 지식은 완전하지 않으며, 핵심 활동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작용에 의존합니다. 또한, 효과성을 측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일반 행정 방식이 그대로 적용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 관련법

장애인복지법은 1981년 심신장애자복지법을 바탕으로 1989년 장애인복지법으로 시행되었으며, 장애인의 권리 보장과 인간다운 삶을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차별금지법 및 권리구제법은 2008년 제정되어 장애로 인한 차별을 금지하고, 차별받은 장애인의 권익을 구제하며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목표로 합니다.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법은 2014년 제정되었고, 성인 발달장애인이 일상 생활에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에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거나 보호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장애인복지 정책과 관련법

장애인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에는 소득보장정책, 고용보장정책, 교육보장정책 등이 있습니다.

  • 소득보장정책에는 장애인 연금,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국민연금 장애연금, 산재보험 장해급여 등이 포함됩니다.
  • 고용보장정책에는 장애인 의무고용률에 따른 부담금 부과와 고용장려금 지급, 지원고용제도, 장애인 표준사업장 지원제도 등이 있습니다.

 

📌 지역사회복지론

임파워먼트와 지역사회복지 실천가의 역할

임파워먼트는 무력감을 느끼는 주민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필요한 자원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이는 개인, 대인관계, 구조적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복지실천가는 상황에 따라 촉매자, 교사, 촉진자, 연결자, 중개자, 옹호자, 협상자, 조직가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사회복지관의 개념과 사업내용

지역사회복지관은 시설과 전문인력을 갖추고, 지역 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복지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종합서비스 제공 시설입니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가족복지사업, 지역사회보호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교육·문화사업, 자활사업 등이 있습니다.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 생태체계적 관점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접근법입니다.
  • 임파워먼트 관점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 대해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힘을 주는 활동입니다.
  • 강점 관점은 클라이언트의 잠재능력과 강점을 강화하여 해결책을 찾는 접근법입니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 전통적 임상모델은 학생의 문제를 학생이나 가족의 역기능적 어려움에서 발생한다고 봅니다.
  • 학교변화모델은 학생의 문제 원인이 학교의 역기능적 규범과 조건에 있다고 봅니다.
  • 지역사회 학교모델은 학교의 기능을 위해 지역과 협력적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은 학교 문제를 학생과 다양한 체계 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봅니다.
  • 학교-지역사회-학생관계모델은 학생의 특성과 학교, 지역사회 조건 간 상호작용 결과로 문제를 본다.
  • 미국학교사회복지사 협회의 실천모델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문적•행동적 성과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델의 함의는 학생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각 현장에 맞는 접근모델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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