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5주차 강의를 마쳤어요! 🎉
이번 주는 유독 시간이 없어서 강의 듣기가 참 힘들었는데요,
틈틈이 시간을 쪼개서 겨우겨우 따라갔네요 😅
머릿속에 들어왔다가 사라지는 내용이 더 많은것같지만... 그래도 어느새 5주차라니!
생각해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뭔가 조금은 뿌듯한 마음도 들어요 😊
완벽하지 않아도 이렇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는 게 참 신기하고 감사하네요.
앞으로도 차분하게, 꾸준히 !! 🚶♀️🌿
1학기 5주차 강의 내용 정리
📌 가족복지론
- 가족체계론 → 가족은 균형을 유지하려 하고, 사회 변화에 맞춰 움직임.
- 가족발달론→ 가족의 생애 주기마다 맡은 역할과 과업을 잘하고 있는지 봄.
- 건강가족론→ 문제보다 가족의 장점과 가능성에 집중함.
- 가족사정→ 개입 전, 가족을 잘 이해하기 위한 정보 조사. / 가족의 의사소통, 규칙, 역할 등을 살펴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상담의 개관
- 상담은 클라이언트가 자기 삶을 잘 살아가도록 돕는 일정 기간의 관계임.
-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필요한 기술:
- ① 관계형성 ② 탐색 ③ 역량강화 ④ 도전하기
상담 과정 및 상담관계
- 상담 실패 요인: 상담자, 클라이언트, 기법의 문제
- 상담의 목표: → 상담관계 유지 / 솔직하고 열린 의사소통 / 평가
- 상담관계는 클라이언트의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한 신뢰 기반의 관계.
- 클라이언트를 단순히 문제로 보지 않고, 변화 가능성을 믿고 접근해야 함.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이론
- 인간관계: 사람들과 맺는 관계,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
- 인간관계론: 진정한 만남(참만남)을 중시하며 실천의 기초가 됨.
- 일상론: 일상의 소중함과 깨달음을 통해 변화와 성장을 이끔.
- 공의: 사회복지사가 주체적 자세로 실천하게 하는 기반.
- 의사소통: 말, 행동, 상징 등을 서로 주고받는 사회적 과정.
- 사회체계 이론: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사회적 체계에 주목.
- 이론의 흐름: 일반체계 이론 → 사회체계 이론 → 생태체계 이론
- 공동체: 조직의 한 형태로, 사회복지 실천 영역의 확장과 연결됨.
📌 사회복지정책론
복지국가에 대한 이해
- 복지국가 특징: 빈곤 해소, 소득 재분배, 완전고용, 사회보장 강화, 혼합경제
- 복지국가 유형:
- → 잔여적 / 제도적 모형 (윌렌스키, 르브)
- → 보충적 / 산업적 성취 / 제도적 재분배 모형 (티트머스)
- → 이데올로기 모형 (조지, 윌딩)
- → 적극적 국가, 사회보장국가, 사회복지국가 (퍼니스, 틸튼)
- → 자유방임형, 자유주의형, 사회주의형 (파커)
- → 기타: 미쉬라, 에스핑-앤더슨의 이론 등
복지국가 발전이론
① 케인즈주의 ② 사회중심적 국가이론 ③ 국가중심적 국가이론
복지국가에 대한 관점: 신자유주의, 제3의 길, 신보수주의, 온정주의
복지국가의 위기: → 1973년 오일쇼크로 인한 경제 둔화, 시장 기능 약화, 관료주의 등으로 축소됨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 정책이란?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향성과 행동 지침
- 공공·민간기관의 행동계획 기반
- 정부가 의도적으로 선택한 사회복지 실현 방법
사회보장기본법
- 사회복지 법률 중 가장 상위법
-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의 기본 틀 제시
정책의 방식
- 보편주의: → 모든 국민 대상, 행정 간편, 낙인 없음, 재정 부담 큼
- 선별주의: → 필요자 중심, 재정 집중 가능, 낙인 우려 존재
급여 형태
- 현금급여 vs 현물급여
- 선택 기준: ① 자기결정권 vs 바람직한 소비 ② 정책 목표 달성의 효과성
📌 장애인복지론
생애주기적 접근과 장애
- 생애주기는 출생부터 사망까지의 전 과정을 의미하며, 장애인과 그 가족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됨.
- 단계: 영유아기 → 학령기 → 성년기 → 중년기 → 노년기 → 각 단계의 특성과 발달과제 이해가 중요함.
중요 포인트
- 생애주기별로 장애인 가족의 욕구는 다름 → 다양한 욕구에 맞춘 서비스 필요
- 가족 간 관계, 심리적·사회적·경제적 문제 등 다차원적 어려움 존재 → 통합적 지원이 없으면 가족 위기로 이어질 수 있음 → 장애가족 지원서비스 필수
📌 지역사회복지론
개입 목표 수립
- 개입가설을 세우려면 당사자 파악과 변화 가능성 분석이 먼저다.
- 목적은 큰 방향,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설정해야 함.
- 전술과 조직화는 실행계획 수립과 관련됨.
평가 및 조직화
- 실행 평가는 노력의 가치와 효과를 분석 → 과정평가: 실행 중 점검 / 결과·효과 평가: 실행 후 효과 분석
- 조직화 위해서는 동원, 회의, 리더십 개발 등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함.
📌 학교사회복지론 요약
관련법
- 헌법: 교육받을 권리
- 교육법: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특수교육법 등
- 복지법: 아동복지법, 청소년 관련 법, 다문화가족지원법 등
- → 학교사회복지사는 관련 법 숙지 필요
정책 내용
- 교육복지: 학습 질 + 교육기회 형평성
- 지원 대상: 저소득층, 부적응 학생, 다문화가정 등
- 한계: 부처 혼선, 현장 피로도, 형식적 지원
- 개선: 정책을 체계적·장기적으로 수립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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