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가 시작된 지 벌써 3주가 지나, 어제까지 3주 차 강의를 모두 마쳤어요.
하지만 이렇게 많은 내용을 제 머릿속에 다 담았다고 말하긴 어려워요. 들어왔다가 사라지는 게 훨씬 더 많아서 시간이 갈수록 걱정이네요. 게다가 나중에 시험도 있다니 더 신경이 쓰입니다.
이번 강의에서 똘레랑스라는 단어를 알게 되어 참 좋았어요. 좋아하는 단어가 하나 더 생겼거든요.
"똘레랑스(Tolérance)"는 프랑스어로 "관용" 또는 "포용"을 의미하는 단어예요.
상대방의 차이, 신념, 문화, 가치관 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뜻하죠.
특히 철학, 정치, 종교 등의 영역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사용되며, 다문화 사회에서는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이해와 조화를 위한 필수적인 덕목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지난주였는지 이번 주였는지, 수업 중 교수님께서 "가족이란 무엇일까요?"라고 질문하셨던 것이 계속 생각나요.
온라인 강의라 학생들의 답을 들을 수는 없었지만, 교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가족은 '병'이다."
'병'은 무언가를 담을 수 있는 그릇이기도 하지만, 아픈 것도 병이죠.
어떤 때는 가장 예상치 못한 순간에,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서 가장 큰 상처를 받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교수님께서 그렇게 표현하신 게 아닐까 싶어요.
"가족은 '병'이다."
이 말을 계속 생각하며, 내가 내 아이들에게 그들의 인생에 어떤 가족으로 남아 있어야 할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1학기 3주차 강의 내용 정리
📌 가족복지론
- 가족복지의 이해: 가족복지는 가족의 안전, 자유, 행복을 위한 상태로,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을 통해 실천 활동을 포함. 목표는 가족 안녕 증진, 권리 보장, 평등 증진, 가족 형태의 다양성 인정, 사회 문제 해결.
- 가족복지의 기능: 거시적 기능과 미시적 기능으로 나뉨.
- 가족복지의 대상 및 접근법: 대상은 가족 전체와 개별 구성원. 거시적 접근은 정책적 차원, 미시적 접근은 실천적 차원.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원활한 의사소통: 클라이언트의 말에 주의 깊게 듣고, 비언어적 제스처를 관찰.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
- 면접 기술 및 개별사회업: 편안한 환경 조성, 라포 형성 후 클라이언트의 문제 자유롭게 표현 가능. 자료 수집은 현재에서 과거로 진행, 문제 해결 계획은 사회복지사가 종합적 지식으로 수립.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전문직의 개념과 전문적 특성: 사회복지의 전문성과 정체성에 대한 논란. 그린우드는 체계이론, 전문적 권위, 사회적 승인, 윤리강령, 전문적 문화를 전문직의 속성으로 정의. 속성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과정모델 등장, 권력모델은 특정 직업이 독점적 지위를 받으면 전문직이 된다고 봄. 할당모델은 사회가 문제 해결 직업 집단에 사회적 기능을 할당한다고 봄.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전문적 기본: 사회복지의 정체성은 타 직업과의 구별 및 내적 특성을 의미.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과 상호작용하며, 사회복지사는 전문 지식과 과학적 기반을 필요로 하며, 직관적 능력도 활용.
📌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 제도의 발달과 관련된 이론: 사회양심론, 합리이론, 산업화이론, 테크놀로지론, 시민권론, 음모이론, 종속이론, 확산이론, 위인론, 엘리트이론 등.
- 정책결정 유형 :
- 산출지향적 모형: 합리모형, 만족모형, 점증모형, 혼합모형, 최적모형.
- 과정지향적 모형: 엘리트모형, 집단모형, 제도모형, 체제모형.
- 기타의 모형: 연합(회사)모형, 집합(쓰레기통)모형, 공공선택모형, 엘리슨모형.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사의 정의: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진단, 평가하고 해결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 제도의 발전과정:
- 무자격 시대 (1970년대 이전): 자격 없이 활동하던 시기.
- 자격증 시대 (1970-1983): 자격증 도입 시기.
- 사회복지사 자격증 시대 (1984~): 자격증 제도 확립 시기.
- 사회복지사 국가시험 시대 (2003~현재): 국가시험을 통한 자격 인증 시기.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 플랙스너의 전문직 정의: 전문직은 지식에 근거하며, 학문적 이론보다는 실용적 교육을 통해 기술을 배우고, 이타주의에 기반을 두어 사회적 선을 추구하는 직업.
-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윤리강령: 1960년 채택, 사회복지사의 행동 기준과 원칙을 제시. 업무 전 과정에서 윤리적 민감성을 갖고 윤리강령을 준수해야 함.
-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사회복지사의 윤리기준과 클라이언트, 동료, 사회,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을 다짐하는 내용.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의 역사
- 과거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현재를 살펴보며 미래의 방향을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음.
- 근대 이전에는 부정적이고 시혜적인 관점이었으나, 근대 이후 인간중심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으로 변화.
- 1960년대 이후 미국의 자립생활 패러다임의 영향을 받아, 2000년대부터 자립생활센터가 설치되고 논의됨.
장애인의 재활
- 재활은 단순한 치료나 훈련을 넘어서, 장애인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치 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서비스 체계임.
- 재활 분야에는 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사회재활 등이 있음.
📌 지역사회복지론
미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
- 장애인복지: 근대 이후 인간중심적 관점으로 변화, 1960년대 자립생활 패러다임 도입, 2000년대 자립생활센터 설치.
한국의 지역사회복지 역사
- 전통적 협동 관행 중심.
- 일제강점기: 시혜적 복지 추진.
- 해방 이후: 외국원조로 정부 주도의 복지 인프라 확장.
📌 학교사회복지론
학생에 대한 이해
- 아동: 6~12세로 신체적•정신적 성숙이 이루어지기 전의 발달 단계 (UN 아동권리협약 기준).
- 청소년: 만 9~24세(청소년기 기본법), 만 19세 미만(청소년 보호법)으로 정의.
- 학생: 공교육 기관에서 학습을 받는 사람, 청소년과는 구별됨.
심리사회적 이론
- 학령기 (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 (12~20세): '정체감 대 정체성 혼란'.
심리성적 이론 : 발달은 무의식적 요소로 이루어지며,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로 구성됨.
적응 : 환경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 학교 부적응은 교육적 가치나 규범에 위배되거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발생.
학생인권 :학생이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로 자유권, 복지권, 평등권 포함. 학생인권조례는 학생들의 보편적 권리와 인권을 공식 인정.
학생문화 :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살아가는 독특한 방식으로, 소비문화, 인터넷 문화, 성문화, 여가문화, 언어문화 등 다양한 특징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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