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6주차를 마친 지금,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부족해 쫓기듯 강의를 듣게 되었지만 ⏳,
그래도 가슴으로 와 닿은 말이 있었습니다. 💬
"공감이란 타인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다"라는 말이 기억에 남네요. 👀💖
사실 잘 아는 말일 수 있지만, 이를 제대로 실천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매일 바쁘게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할 때가 많아요. 🏃♀️💨
장애인 등급제가 폐지되었다는 사실도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
이 변화는 장애인들의 다양하고 개별적인 필요를 더 잘 반영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정책이었던 것 같아요. 👍 이전에는 등급에 따라 지원이 달라지다 보니,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각자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경우도 많았던 것 같아요. 😔 그런데 이제는 등급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유연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장애인들의 삶의 질이 더 향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런 정책이 제대로 실현되어 가는 모습을 보면 정말 잘 한 변화였다고 생각해요. 💡👏
1학기 6주차 강의 내용 정리
📌 가족복지론
가족치료와 가족생활교육의 이해
가족치료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그 상호작용에 변화를 주어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이다.
구조적 가족치료는 가족구조와 하위체계, 경계선, 위계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
다세대 정서체계모델은 원가족 이해와 최소 3세대 가족력 조사를 통해 가족의 정서적 기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험주의적 모델은 현재의 감정 경험을 중시하며, 감정 억압이 가족문제의 원인이라고 본다.
해결중심적 모델은 내담자의 문제보다 원하는 목표와 해결에 집중하며, 강점과 자원을 활용한다.
현실치료는 현재 행동이 원하는 결과에 도움이 되는지를 점검하는 선택이론 기반의 상담기법이다.
가족생활교육은 가족문제 예방을 위한 실천적 접근이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면담의 이해
면담의 구체성은 메시지를 명확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여 집중과 질문의 초점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면담전환은 주제가 바뀔 때 발생하며, 여러 가지 방식(자연적, 전략적, 통계적, 단계, 연결, 결합)이 있다
공감의 이해와 실천모델 이론
공감은 상담관계의 핵심 요소로, 차단·무반응·동정은 피해야 하며, 공감에는 일반적, 추론적, 초대적 공감이 있다.
과제중심모델은 단기간에 실행 가능한 과제를 설정하여 문제 해결을 돕는다.
문제해결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임파워먼트모델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자원을 바탕으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체계와 현장
사회복지실천은 제도에 따른 사업을 체계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며, 중앙정부부터 사회복지사까지 전달체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원활한 소통과 효율적인 제도 운영이 중요하며, 실천 현장은 사회복지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를 뜻한다.
사회복지실천은 개인, 문제, 기관, 과정으로 구성되며,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현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현장 간 연계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폭넓은 이해는 활동 범위를 넓히는 강점이 된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자는 선별성과 보편성을 가지며, 보충적에서 보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매슬로우는 욕구 5단계 이론을 제시하였다.
정책의 주체는 정책·실시·실천·촉진 주체로 나뉘며, 최근에는 혼합복지와 다원주의가 주목받고 있다.
사회복지 주체의 변화
공공부문은 시장 실패(외부효과, 공공재, 소득불균형, 정보 비대칭 등)를 극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조된다.
반면 민간부문은 정부 실패를 보완하며, 공공부문의 비효율성과 이익집단의 영향 등을 이유로 복지서비스 제공에서 중요성이 부각된다.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정책과 전달체계
정부와 민간부문 혼합체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혼합보다 민간부문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 원리의 장점(효율성, 경쟁성, 선택의 자유 등)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현물급여: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과 복지 수준 향상을 위해 직접 물품이나 대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 장점은 개인이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지만, 통제가 필요하다는 약점이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기획: 보건복지부가 총괄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집행.
- 사회보험: 보건복지부 (건강보험, 국민연금)
- 공무원연금: 행정안전부
- 군인연금: 국방부
- 사학연금: 교육부
- 산재보험, 고용보험: 고용노동부
📌 장애인복지론
장애유형별 특성 및 등록
우리나라의 장애는 **신체적 장애(12종)**와 **정신적 장애(3종)**로 나뉘며, 총 15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각 장애유형에 따라 원인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접근이 필요하다.
장애인 등록 절차 및 등급제 폐지
장애등록은 관할 동주민센터에 신청서 제출로 이루어지며, 국민연금공단이 장애 정도를 심사해 통보한다. 이의가 있을 경우 90일 이내 이의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장애인의 다양한 욕구에 맞춘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2019년 7월 1일에 장애등급제가 폐지되었다.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자원 개발과 옹호
지역사회 자원은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으로 나뉘며,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전략과 기부자 관리가 중요하다. 옹호 유형에는 자기옹호, 정치적 옹호, 시스템 옹호, 미디어 옹호가 있으며, 이를 위해 설득이나 표적 흔들기 등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협력적 네트워크
네트워크 구축 시에는 영역합의, 규모, 호혜성, 권력관계, 결속력 등을 고려해야 하며, 구축 원칙으로는 자발성, 민주성, 포괄성, 책임성, 실용성, 다양성이 중요하다.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현장에서 핵심적인 실천 역할을 하며, 시대와 환경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직무는 경계가 열려 있는 확장형이며, 관계 의존적인 특성을 가진다. 또한, 학교 내 다른 전문 인력과의 협력을 통해 업무 중복과 갈등을 방지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체계는 학생이 동등한 교육 기회를 받을 권리를 바탕으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성적 향상뿐 아니라 심리·사회적 기능 향상과 생활지도도 포함해야 한다.
윤리적 딜레마는 학교에 대한 책임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 전문가 윤리와 법, 개인적 가치 사이의 갈등에서 발생한다.
비밀보장 원칙은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기본 원칙으로 매우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지켜지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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