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는 과제 제출 마감 주간이라 과제를 써보느라 바쁘게 지나간 것 같지만, 그만큼 내용을 다시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어 나름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과제를 준비하면서 관련 자료도 찾아보고, 강의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던 한 주였던것같아요.
이제 토론 참여만 하나 남아 있는데, 마감이 6월 3일 화요일이라 아직 여유가 조금 있네요.
마지막에 번갯불에 콩 볶아먹듯 급하게 해버릴지도 모르겠어요 ㅋㅋ.
생각보다 이것저것 할게 많네요. 뭐든 그냥 얻는건 없는것같애요.
📌 가족복지론
한부모가족의 이해
한부모가족은 부모 중 한쪽의 사망, 이혼, 유기, 별거 또는 미혼모(미혼부) 등의 사유로 한쪽 부모가 없거나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태에서 18세 미만(취업 중일 경우 22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가족이다. 이들은 경제적 어려움, 자녀 양육의 부담, 정서적인 어려움 등의 문제를 겪는다.
한부모가족을 위한 지원정책과 실천
한부모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사회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법, 한부모가족지원법, 건강가정기본법 등 관련 법률이 마련되어 있다. 복지정책으로는 저소득 한부모가족 지원,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 한부모상담전화 등이 제공된다. 앞으로의 과제로는 한부모가족 유형별 맞춤 지원, 자녀 양육 및 교육 지원 강화, 심리정서 지원, 저소득 한부모가족을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확대 등이 필요하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의 역동성 및 집단 지도력
집단역동성은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힘과 효과를 뜻한다. 집단이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 하위집단 형성을 통한 친밀감, 적절한 집단 크기, 구성원 간의 응집력, 그리고 집단 문화가 필요하다. 집단지도력은 집단 내에서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목표 설정과 달성 방법을 결정하며, 집단 규범을 만들어내는 전문적 역할이다. 공동지도력은 지도자의 부담을 줄이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지만, 역할 조정 실패 시 의사소통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려면 공동지도자를 활용하기 전에 신중히 검토하고 정기적인 토론과 사후 모임을 가지는 것이 좋다.
기록의 이해
기록의 유형에는 원장, 서사기록, 과정기록, 진단기록, 문제중심기록, 시계열기록, 컴퓨터 및 표준화된 기록, 요약기록 등이 있다. 기록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정과 서비스의 목적, 목표, 계획, 진행 과정, 그리고 효과를 포함해야 하며, 내용은 서비스 전달에 중점을 두고 효과는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정확하고 의미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과정 - 계획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계획단계는 클라이언트를 본격적으로 돕기 전에 중요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입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개입계획은 클라이언트의 주요 문제를 선정하고, 개입 방향과 장·단기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포함한다. 계획을 세울 때는 목표 설정의 일반 지침을 참고하여 계약을 진행한다. 계약은 목표 달성, 전략, 역할, 개입, 평가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계획에 대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상호 동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과정 - 개입
통합적 개입은 초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그 주변 환경에 변화를 일으키는 개입 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직접적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욕구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면 간접적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정서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주변 환경에 개입하여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법이다.
📌 사회복지정책론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은 산업재해를 당한 근로자와 가족, 유족이 생활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돕는 사회보장 제도이다. 무과실책임 원칙, 보험급여 산정 방식, 보험료 부담, 보험제도 채택, 심사기구 등의 특징이 있으며, 보상의 원칙은 재해 근로자와 가족의 구제, 치료와 보상, 유족 보상을 포함한다. 고용보험은 산업구조조정으로 인한 인력 이동과 수급 불균형에 대응하고, 기업 경쟁력 강화, 생활 안정 및 재취업 촉진, 남북 통일에 대비한 노동시장 정책 추진의 필요성을 목적으로 한다.
노인장기요양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고령자나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신체활동 지원과 가사지원 등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 가족의 부담을 줄이고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 대상자는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사람이며, 장기요양 등급은 1~5등급과 인지지원등급으로 나뉜다. 판정절차는 인정신청, 장기요양인정조사표 작성, 1차 판정, 최종 판정 순서로 진행된다. 급여는 재가급여, 시설급여, 특별현금급여로 구성되어 있다.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 프로그램 1
-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영역에는 영향책무성, 대상자책무성, 서비스 전달책무성, 효율성책무성, 재정책무성, 법적책무성이 포함된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진행 과정이나 절차를 의미하며, 사전적 의미로는 진행 계획, 순서 또는 어떤 절차로 일을 처리할지를 지시하는 것이다.
- 프로그램 기획과정은 구성 요소와 단계별 주요 과업, 그리고 실행 인력으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 프로그램 2
프로그램 설계의 구성요소에는 참가자, 실시주체, 활동내용, 실시방법, 사용 장비 및 도구, 실시기간, 환경 및 장소, 프로그램 담당자 또는 제공자, 경비 예산, 평가계획 등이 포함된다.
프로그램 평가체계는 행정·경영·관리상의 기록, 직원 모임의 의사기록, 기술 평가, 운영보고서, 안내 소책자나 광고물 등으로 구성되며, 이는 프로그램 개발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은 문제 및 욕구 분석을 시작으로 목적 및 목표 설정, 프로그램 설계, 자원 확보 및 예산 수립, 실행과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 3
이동권은 교통시설 등의 물리적 장벽 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권리로, 인간의 기본적이고 중요한 권리 중 하나이다.
정보 접근권은 현대 정보사회에서 필수적인 권리로,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해 최소한 대인 서비스를 통해 정보 이용의 편의를 보장해야 한다.
Barrier Free는 장애인이 건물이나 시설을 이용할 때 접근이 어렵거나 불편하지 않도록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물이 없는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 4
국제 장애인 권리협약은 장애인이 모든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완전하고 평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증진·보호·보장하며, 장애인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협약은 전문과 본문 50개 조항, 선택 의정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6년 UN에서 채택되었고 우리나라는 2008년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가입하였다. 이는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 정책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 지역사회복지론
자원봉사센터 이해
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활동 기본법」에 근거해 자원봉사 활동을 개발하고 장려하며, 연계·협력 등의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이나 단체이다.
핵심 기능으로는 자원봉사 인력의 수급 조정, 봉사자 기록 및 등록, 활동 지원, 교육과 연수, 홍보 및 프로그램 개발, 네트워크 구축, 조사 및 연구 등이 포함된다.
지역자활사업
자활사업은 2000년 시행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자활 능력 향상, 기능 습득 지원, 근로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참여 대상자는 조건부 수급자, 자활급여 특례자, 일반수급자, 급여특례가구원, 차상위자, 시설수급자 등이다. 주요 자활사업 유형으로는 근로유지형, 사회서비스형(업그레이드형), 인턴·도우미형, 시장진입형 등이 있다.
📌 학교사회복지론
정서행동 문제 학생의 이해
- 우울은 자살의 주요 예측요인으로, 어린 시절 우울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친다.
- 자살은 발생 후 개입이 어려우므로 예방 중심의 접근이 중요하다.
- 자살예방 게이트키퍼는 자살 위험자를 발견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 인터넷 중독은 우울과 불안을 동반하며, 스트레스를 인터넷으로 해소하려는 경향이 있다.
다문화 학생과 장애를 가진 학생에 대한 이해
다문화 가정 자녀를 이해하려면 다문화 청소년의 특성과 일반 청소년의 발달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들은 이주 및 사회경제적 배경, 가족관계에 따라 적응에 차이가 있어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다문화교육 지원은 언어·문화 적응, 학습, 진로체험 확대, 교과보조 개발 등이 포함된다. 장애는 신체적·정신적 제약으로 사회생활이 어려운 상태를 말하며, 특수교육 대상자는 그중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이들이다. 장애학생 복지실천에는 조기발견, 무상교육, 통합교육, 진로 및 직업교육 강화 등이 있다.

'똘레랑스 휴먼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14주차 강의 (2) | 2025.06.12 |
---|---|
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13주차 강의 (6) | 2025.06.09 |
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11주차 강의 (5) | 2025.05.23 |
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10주차 강의 (3) | 2025.05.17 |
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9주차 강의 (3) | 2025.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