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차 강의를 듣고 나니 이제 온라인 강의가 제 일상의 한 부분이 된 것 같아요. 😊
강의를 듣지 않고 하루가 지나가면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 정도예요.
이달 말까지 과제 제출 기간이라는 메모를 벌써 봤는데, 아직 과제를 시작하지 못해서 조금 조급해지네요. 😅
이번 주말에는 좀 해볼까 했는데… 벌써 토요일이 지나가고 있어요 😭
11주차 강의도 계속 듣는 중인데, 요즘 정말 바빠서 머리가 복잡하기만 하네요. 🥴
그래도 꾸준히 해나가려고 노력 중입니다. 💪
1학기 10주차 강의 내용 정리
📌 가족복지론
이혼가족의 이해
- 이혼: 생존 중인 부부가 협의 또는 재판을 통해 혼인 관계를 법적으로 종료하는 것.
- 이혼 사유: 협의이혼과 재판이혼으로 나뉨.
- 이혼의 영향: 부부 당사자와 자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침.
이혼가족을 위한 지원정책과 실천
- 관련 법: 재산분할청구권, 자녀양육권, 이혼숙려제도 등.
- 실천 내용: 이혼 전·후 상담, 가족생활교육, 이혼조정, 양육비이행관리원의 상담 및 지원 서비스 제공.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
- 정의: 최소 자원으로 최대 치료 효과를 추구하는 단기 실천모델.
- 특징: 신속한 개입, 행동 중심, 제한된 목표, 희망·지지 강조, 자립 및 문제 해결에 초점.
- 의의: 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공존 상태이며, 위기개입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 이론적 기반: 정신분석, 일반체계이론, 적응이론, 대인관계이론, 혼돈이론 등 다양한 이론 포함.
- 개입과정: 사정 → 계획 → 개입 → 위기대비계획.
- CISD(현장 즉각개입): 도입 → 사실확인 → 생각·감정표현 → 증상확인 → 교육 → 재정리.
가족대상 실천
- 가족의 기능: 자녀 양육, 정서적 지원, 사회화, 성적 욕구 충족, 경제적·사회적 역할 수행 등.
- 가족생활주기 (카터 & 맥골드릭): 결혼전기 → 결혼적응기 → 자녀아동기 → 자녀독립기 → 노년기.
- 사정도구: 생태도, 가계도, 생활력표, 원가족 척도.
- 개입 접근: 생태학적 접근, 가족치료.
- 개입 기법: 관계형성, 가족조각, 제명명, 질문, 경계만들기, 탈삼각화 기법.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상담(면접) 지침
- 목적: 개인과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원조를 통해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도모함.
- 면접 종류: 정보수집 면접, 사정 면접, 치료적 면접.
- 기초 기술: 경청, 관찰, 질문, 자기노출, 표현촉진, 반영, 명료화, 직면, 요약, 정보제공 및 조언.
사회복지실천과정 – 접수
- 정의: 클라이언트와 환경 체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개입 과정.
- 과정 단계: 접수 → 사정 → 계획 → 개입 → 평가 → 종결 → 사후지도 → 재사정 또는 최종 종결.
- 접수 단계 과제: 문제 확인, 의뢰, 관계형성, 양가감정 수용, 저항감 해소, 클라이언트 동기화.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장
- 정의: 국가가 국민의 사회적 위험을 제거하고 인간다운 생활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종합적 법제도.
- 목적: 기본생활 보장, 소득 재분배, 사회적 연대감 증대.
- 기본 이념: 국가가 인간다운 삶과 국민 생활 수준 향상을 지원하여 복지사회 실현에 기여.
- 구성: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 비용 부담: 국가,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합리적으로 분담.
- 운영 원칙: 보편성, 선별성, 형평성, 민주성, 전문성, 면계성.
사회보험
- 특징: 사회성, 보험성, 강제성, 부양성.
- 재원: 근로자 기여금과 사용자 부담금.
- 대상 및 급여: 모든 국민 대상, 소득과 피부양자 수에 따라 급여 결정, 사망·실업·부상·질병·노령 시 급여 제공.
- 사회보험 vs 민간보험: 사회보험은 가입 강제, 소득 수준에 따른 기여, 최저 보호 수준; 민간보험은 가입 선택, 능력에 따른 기여, 요구에 따른 보호 수준.
- 역사: 산업재해보상 → 의료보험 → 연금 → 고용 순으로 발전, 독일이 최초 실시 국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례관리 목적
-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를 위해 지원망을 개발·강화하고,
-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 대상자가 지지망을 스스로 관리하고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
사례관리 원칙
-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
- 포괄적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책임성
- 서비스 연속성
- 서비스 접근성 개선
- 서비스 연계성 유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
- 사회복지사와 대상자 간 관계는 일방적 노력이 아닌 상호 신뢰와 믿음에 기반한 파트너십임.
- 관계가 악화되면 모든 관련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이해
- 장애인복지시설은 기존 수용·생활시설 중심의 분리 보호에서 정상화와 탈시설화를 통한 자립생활로 패러다임 변화 요구됨.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장애인 거주시설, 지역사회재활시설, 직업재활시설로 구분됨.
- 주거서비스는 인간의 일상생활에 가장 기본적이며, 이용자의 적절한 선택이 보장되지 않으면 시설 투명성과 인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장애인 인권과 주체성 보장을 위해 제도적, 정책적, 시민문화적 노력이 필요하다.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 조직의 이해
-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민관 협력을 통해 지역 복지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와 보건의료 서비스의 연계·협력을 강화함.
- 4년마다 계획을 수립하며, 실행 효율성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함.
비영리민간단체
- 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 사회복지기관과 주민을 연결하는 법정 연합체로, 지역 복지 욕구를 대변함.
- 비영리 민간단체는 주민 참여와 사회복지기관 연계를 통해 지역복지 활성화에 기여함.
📌 학교사회복지론
개입과 평가 내용
- 학생중심 개입은 1:1 개별 접근으로 학생의 잠재력과 강점을 발굴·강화하여 문제 해결과 욕구 충족에 집중함.
- 대상 학생의 특성을 고려해 실현 가능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함.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에게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 과정을 개입단계라 함.
- 평가 및 종결은 개입 과정의 효과와 목표 달성 정도를 검증하는 단계임.
- 사후관리는 개입 효과를 유지하고 미래 문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임.
체계중심의 개입
- 학교중심 개입은 교내외 협력 체계에 대한 집단 중심 개입으로, 준비 → 실행 → 종결 및 평가 단계로 진행된다.
- 학급개입 프로그램은 학급 단위 집단 개입으로, 교과과정을 활용해 학생의 불안, 소외, 우울, 인터넷 중독 등을 다룬다.
- 교사 및 학교 협력 체계 개입은 전문가 연수와 학생 관련 논의, 대책 마련 등 협력 체계 구축에 초점을 둔다.
- 가정 개입은 가정방문과 가족 상담을 통해 결핍된 자원을 연계·조정하며 가족체계 변화를 도모한다.
- 지역사회 자원(사람과 시설 등)을 연결해 학생 문제를 돕고, 개입 후 효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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