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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10주차 강의

글쓰는 티암 2025. 5. 17. 21:38

 

10주차 강의를 듣고 나니 이제 온라인 강의가 제 일상의 한 부분이 된 것 같아요. 😊

강의를 듣지 않고 하루가 지나가면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 정도예요.

이달 말까지 과제 제출 기간이라는 메모를 벌써 봤는데, 아직 과제를 시작하지 못해서 조금 조급해지네요. 😅

이번 주말에는 좀 해볼까 했는데… 벌써 토요일이 지나가고 있어요 😭

11주차 강의도 계속 듣는 중인데, 요즘 정말 바빠서 머리가 복잡하기만 하네요. 🥴

그래도 꾸준히 해나가려고 노력 중입니다. 💪

1학기 10주차 강의 내용 정리

📌 가족복지론

이혼가족의 이해

  • 이혼: 생존 중인 부부가 협의 또는 재판을 통해 혼인 관계를 법적으로 종료하는 것.
  • 이혼 사유: 협의이혼과 재판이혼으로 나뉨.
  • 이혼의 영향: 부부 당사자와 자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침.

 

이혼가족을 위한 지원정책과 실천

  • 관련 법: 재산분할청구권, 자녀양육권, 이혼숙려제도 등.
  • 실천 내용: 이혼 전·후 상담, 가족생활교육, 이혼조정, 양육비이행관리원의 상담 및 지원 서비스 제공.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

  • 정의: 최소 자원으로 최대 치료 효과를 추구하는 단기 실천모델.
  • 특징: 신속한 개입, 행동 중심, 제한된 목표, 희망·지지 강조, 자립 및 문제 해결에 초점.
  • 의의: 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공존 상태이며, 위기개입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 이론적 기반: 정신분석, 일반체계이론, 적응이론, 대인관계이론, 혼돈이론 등 다양한 이론 포함.
  • 개입과정: 사정 → 계획 → 개입 → 위기대비계획.
  • CISD(현장 즉각개입): 도입 → 사실확인 → 생각·감정표현 → 증상확인 → 교육 → 재정리.

 

가족대상 실천

  • 가족의 기능: 자녀 양육, 정서적 지원, 사회화, 성적 욕구 충족, 경제적·사회적 역할 수행 등.
  • 가족생활주기 (카터 & 맥골드릭): 결혼전기 → 결혼적응기 → 자녀아동기 → 자녀독립기 → 노년기.
  • 사정도구: 생태도, 가계도, 생활력표, 원가족 척도.
  • 개입 접근: 생태학적 접근, 가족치료.
  • 개입 기법: 관계형성, 가족조각, 제명명, 질문, 경계만들기, 탈삼각화 기법.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상담(면접) 지침

  • 목적: 개인과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원조를 통해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도모함.
  • 면접 종류: 정보수집 면접, 사정 면접, 치료적 면접.
  • 기초 기술: 경청, 관찰, 질문, 자기노출, 표현촉진, 반영, 명료화, 직면, 요약, 정보제공 및 조언.

 

사회복지실천과정 – 접수

  • 정의: 클라이언트와 환경 체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개입 과정.
  • 과정 단계: 접수 → 사정 → 계획 → 개입 → 평가 → 종결 → 사후지도 → 재사정 또는 최종 종결.
  • 접수 단계 과제: 문제 확인, 의뢰, 관계형성, 양가감정 수용, 저항감 해소, 클라이언트 동기화.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장

  • 정의: 국가가 국민의 사회적 위험을 제거하고 인간다운 생활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종합적 법제도.
  • 목적: 기본생활 보장, 소득 재분배, 사회적 연대감 증대.
  • 기본 이념: 국가가 인간다운 삶과 국민 생활 수준 향상을 지원하여 복지사회 실현에 기여.
  • 구성: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 비용 부담: 국가,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합리적으로 분담.
  • 운영 원칙: 보편성, 선별성, 형평성, 민주성, 전문성, 면계성.

 

사회보험

  • 특징: 사회성, 보험성, 강제성, 부양성.
  • 재원: 근로자 기여금과 사용자 부담금.
  • 대상 및 급여: 모든 국민 대상, 소득과 피부양자 수에 따라 급여 결정, 사망·실업·부상·질병·노령 시 급여 제공.
  • 사회보험 vs 민간보험: 사회보험은 가입 강제, 소득 수준에 따른 기여, 최저 보호 수준; 민간보험은 가입 선택, 능력에 따른 기여, 요구에 따른 보호 수준.
  • 역사: 산업재해보상 → 의료보험 → 연금 → 고용 순으로 발전, 독일이 최초 실시 국가.

 

📌 사회복지학개론

사례관리 목적

  •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를 위해 지원망을 개발·강화하고,
  •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 대상자가 지지망을 스스로 관리하고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

사례관리 원칙

  •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
  • 포괄적 서비스 제공
  • 서비스 책임성
  • 서비스 연속성
  • 서비스 접근성 개선
  • 서비스 연계성 유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

  • 사회복지사와 대상자 간 관계는 일방적 노력이 아닌 상호 신뢰와 믿음에 기반한 파트너십임.
  • 관계가 악화되면 모든 관련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한 이해

  • 장애인복지시설은 기존 수용·생활시설 중심의 분리 보호에서 정상화와 탈시설화를 통한 자립생활로 패러다임 변화 요구됨.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장애인 거주시설, 지역사회재활시설, 직업재활시설로 구분됨.
  • 주거서비스는 인간의 일상생활에 가장 기본적이며, 이용자의 적절한 선택이 보장되지 않으면 시설 투명성과 인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장애인 인권과 주체성 보장을 위해 제도적, 정책적, 시민문화적 노력이 필요하다.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 조직의 이해

  • 지역사회복지협의체는 민관 협력을 통해 지역 복지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복지와 보건의료 서비스의 연계·협력을 강화함.
  • 4년마다 계획을 수립하며, 실행 효율성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함.

 

비영리민간단체

  • 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 사회복지기관과 주민을 연결하는 법정 연합체로, 지역 복지 욕구를 대변함.
  • 비영리 민간단체는 주민 참여와 사회복지기관 연계를 통해 지역복지 활성화에 기여함.

📌 학교사회복지론

개입과 평가 내용

  1. 학생중심 개입은 1:1 개별 접근으로 학생의 잠재력과 강점을 발굴·강화하여 문제 해결과 욕구 충족에 집중함.
  2. 대상 학생의 특성을 고려해 실현 가능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함.
  3.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에게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 과정을 개입단계라 함.
  4. 평가 및 종결은 개입 과정의 효과와 목표 달성 정도를 검증하는 단계임.
  5. 사후관리는 개입 효과를 유지하고 미래 문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임.

 

체계중심의 개입

  1. 학교중심 개입은 교내외 협력 체계에 대한 집단 중심 개입으로, 준비 → 실행 → 종결 및 평가 단계로 진행된다.
  2. 학급개입 프로그램은 학급 단위 집단 개입으로, 교과과정을 활용해 학생의 불안, 소외, 우울, 인터넷 중독 등을 다룬다.
  3. 교사 및 학교 협력 체계 개입은 전문가 연수와 학생 관련 논의, 대책 마련 등 협력 체계 구축에 초점을 둔다.
  4. 가정 개입은 가정방문과 가족 상담을 통해 결핍된 자원을 연계·조정하며 가족체계 변화를 도모한다.
  5. 지역사회 자원(사람과 시설 등)을 연결해 학생 문제를 돕고, 개입 후 효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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