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주차 온라인 강의가 끝나니까, 1학기 강의도 끝났어요!
2025년 6월 13일(금)부터 6월 17일(화)까지 기말고시 기간이라네요.
멘토님께 시험 참고 자료도 미리 받아놓았고, 오늘이 아직 목요일이니까 오늘까지는 푹 쉬면서 몸도 마음도 충전해야겠요 그리고 내일부터는 중간고사 때처럼 다시 기말고사 모드로 돌입!
사실 내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 건지 미심쩍기도 한데, 그래도 하나하나 서툰 듯 해도 열심히 따라가고 있으니 나름 잘 하고 있는 거겠죠? ㅋㅋ
그리고 이 기말고사가 끝나면 드디어 방학 같은 휴식 시간이 기다리고 있다고 하니, 그게 뭐라고 그 생각만으로도 벌써 신나네요 !
1학기 기말고시까지 우리 모두 화이팅!
시험 끝나고는 마음껏 쉬면서 재충전하는 시간 꼭 챙기자고요! 😄📚✨
📌 가족복지론
입양가족의 이해
입양은 친족입양과 비친족입양, 기관입양과 독립입양, 비밀입양과 공개입양 등 다양한 유형으로 나뉜다. 입양가족에 대한 인식은 사회 전반의 시선뿐 아니라 입양부모와 입양아동에 대한 인식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입양가족 문제와 입양가족을 위한 지원정책 및 과제
입양가족은 입양아동과 입양부모 각각의 문제로 인해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는 입양특례법, 입양숙려제, 양육보조금 및 입양가정 지원 등이 마련되어 있다. 앞으로는 입양에 대한 인식 개선, 실질적인 양육보조금 지원 방안 마련, 입양 전후 서비스의 질 향상 등이 중요한 과제로 제시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직면과 도전기술 및 요약과 조언
도전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부정하거나 회피할 때 이를 직면하도록 돕는 기술이며, 직면기술은 클라이언트가 변화에 방해가 되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행동을 인식하도록 하는 직접적인 방법이다. 이 두 기술은 피드백의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자기이해와 성찰을 유도하는 수단이다. 해석은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말 속에 담긴 의미나 관계를 파악해 설명하거나 가정하는 것으로, 신뢰 관계 형성 이후에 제공되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지 않으면 보류해야 한다. 요약기술은 클라이언트의 말 중 핵심 내용을 정리하는 것으로, 재보증, 보편화, 감정의 반영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또한 조언과 정보제공은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명확히 이해하고 과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으로, 사전에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의 조건
유능한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조직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폭넓은 지식,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 건강한 경계 설정, 비판적 사고력, 자기 인식과 정체감, 긍정적인 사고방식 등 여러 덕목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휴먼서비스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정서적 탈진인 소진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시간관리 기술을 익히고, 자기 확신과 자신감을 드러내는 단정한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의 상황에 맞춘 원조계획을 수립하고, 관련된 공공 및 민간 서비스를 적절히 연계하고 조정하는 서비스 체계를 말한다. 이는 단편적인 문제에 집중한 기존의 여러 프로그램들이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개인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사례관리는 탈시설화,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과도한 책임 부담, 복합적인 욕구 증가,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 사회적 지지체계의 중요성 인식, 비용 억제 필요성 등의 배경 속에서 등장하게 되었다.
사례관리 과정과 적용사례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해 제공하는 실천방법이다. 이 과정은 기관 접촉과 접수를 시작으로, 사정, 실천계획 및 목표 설정, 개입계획 수립과 자원 개발,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체계 간의 조정, 점검과 재사정, 결과 평가 등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기존의 사회복지사 역할에 비해 사례관리자는 보다 종합적이고 다양화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사회복지정책론
아동복지와 보육정책
아동복지는 UN의 아동복지선언을 기반으로 시작되었으며, 차별 금지, 법적 보호, 사회보장, 교육 및 의료 접근권, 장애아의 권리 보장, 방임과 착취로부터의 보호 등을 규정하고 있다. 아동복지는 특정 아동뿐 아니라 일반 아동을 포함해 복지이념을 실현하고, 발달 단계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며, 1차적으로는 보호자가 아동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2차적으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그 책임을 지도록 한다. 정책적으로는 장애연금, 유족연금, 미망인연금, 고아연금, 아동수당 등이 포함된다. 보육정책은 예방, 조기교육, 가족복지, 장애아동 지원, 지역사회 연계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국가의 법적 책임 하에 모든 영유아에 대한 건강한 보호가 이루어지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보육정책은 핵가족화, 산업화, 가치관과 가족 역할의 변화, 아동복지 확대 등 사회 변화 속에서 필요성이 커지게 되었다.
노인 및 장애인복지정책
노인복지정책은 사회의 가치와의 양립 가능성, 공평성과 정의 실현 여부, 정책 수용성 및 이익집단 만족도, 과학적 합리성과 경제적 실현 가능성 등을 주요 요인으로 고려한다. 노인복지정책은 노인문제의 다면성과 다차원성을 반영해 장기적·단기적 관점을 통합한 종합적 체계를 지향하며, 정책 유형은 복구형, 대륙형, 아메리카형으로 구분된다. 외국에서는 민간자원의 활용, 재가복지 확대, 실버산업의 활성화가 주요 경향으로 나타난다.
장애인복지정책은 복잡성, 종합성, 권리성을 특징으로 하며, 전체성과 지역성, 근접성, 주체성, 사회성과 문화성, 참여와 협동성 등의 접근 방향을 따른다. 이러한 정책은 장애 유발 요인의 증가, 사회적 부담 경감, 부정적 파급효과 최소화, 인간의 존엄성 보장 등을 필요성으로 하며, 목표로는 장애 예방, 소비자 주권 보장, 자주적인 삶의 촉진, 지역사회 기반 서비스 구축, 차별 금지, 전달체계의 효율적 정비 등을 제시한다.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조사
욕구조사과정은 욕구조사의 방법과 절차, 조사도구 등 전반적인 설계와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자료 수집과 분석 등 모든 과정을 상세히 기록한 후 그 결과를 지역사회에 널리 알리는 과정을 말한다.
사회복지조사과정은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가설을 구성 및 조작화한 뒤 조사설계를 진행하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석한 후 최종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특히 가설의 구성 및 조작화 과정에서는 가설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측정 가능한 변수로 조작화하여 조사설계를 마련하고,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해석하며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일련의 절차를 포함한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인권
인권은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사람의 삶 전반에서 기본적으로 인정되고 보호되어야 하는 보편적인 권리를 의미한다. 인권의 주요 특성으로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보편성,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상대성, 그리고 각 개인이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고유성이 있다.
장애인 권익옹호와 지원체계
권익옹호는 장애인 당사자가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찾고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천으로, 침해받거나 억압당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권리 구제 및 형성을 돕는 다양한 방법과 절차를 포함하는 활동이다. 장애인 권익옹호 지원체계에는 보건복지부 산하에서 위탁 운영하는 장애인 인권침해 센터가 있으며, 장애인 학대 및 성범죄 예방과 신고를 위해 1644-8295 번호가 운영되고 있다.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적기업과 커뮤니티비즈니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후 자활사업을 제도화하면서 사회적 일자리 개념이 도입되었고, 이 변화가 사회적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한편,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마을 단위에서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현재는 마을기업이나 협동조합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사회서비스와 지역사회복지 동향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소득 양극화, 여성의 경제 참여 확대와 가족 기능의 위기 등이 사회서비스가 등장하게 된 배경이다. 사회서비스는 이용자 중심으로 공급되는 것이 핵심이며, 바우처가 주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지역사회복지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실천 기술의 개발도 필요하다.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현장에서의 위기개입
학교위기는 자연재해, 기술적 사고, 생물학적 사고, 인적 위협 등으로 발생하며, 이로 인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 어려움을 장기간 겪게 된다. 학교위기개입은 사건 발생 직후 신속하게 대응하여 위기의 확대를 막고, 비정상적인 상황을 관리해 교육의 정상화를 돕는 한편, 구성원들이 슬픔과 죄책감, 두려움 등을 극복하도록 지원하는 상실 회복을 목표로 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트라우마 반응팀의 핵심 일원으로 활동하며, 위기 대응 계획에 대해 자문하는 역할을 맡는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습과 슈퍼비젼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는 2018년 사회복지사업법 개정에 따라 2021년 국가공인자격으로 전환되었으며,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가 1000시간의 수련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이 수련과정은 이론 150시간, 실습 830시간, 학술활동 20시간으로 구성되어, 학교사회복지수련생이 전문성을 높이고 다학제 협력 현장에서의 실천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학교사회복지 슈퍼비전은 교육복지 서비스의 질 향상과 교육복지 사업 비전 전달,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역할 정립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한편, 현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협력을 촉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교사회복지의 주요 과제로는 역할 모형 개발, 사회복지사 점진적 배치 확대 노력, 그리고 학교사회복지법 입법화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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