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13주차 강의
13주차에는 토론 제출 마감일이 있었는데, 마감일이 6월 3일까지라서 미루고 미루다가 겨우 6월 2일에야 모든 토론을 마무리할 수 있었어요. 사실 미루다보니 시간이 촉박해서 많이 조급했지만, 끝내고 나니 마음이 한결 편안해졌어요.
그래서 6월 3일은 선거일 투표도 하고, 쉬면도 드라이브도 가고 했었죠.
벌써 13주차 과정을 마쳤고, 지금은 14주차 강의를 듣고 있는데, 한 주 한 주가 지나갈수록 시간이 참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에 대한 이해
가정폭력은 가족 구성원 간에 신체적, 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초래하는 행위로, 신체적·정서적·성적·경제적 학대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그 발생 원인은 개인심리적, 사회심리적, 사회구조적, 체계이론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가정폭력 문제와 가정폭력 관련 정책 및 과제
가정폭력은 반복성, 은폐성, 지속성이라는 특징을 가지며, 관련 법률로는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과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책 간 유기적 연계, 공권력의 적극적 개입, 효과적인 치료 시스템 구축, 가정폭력에 대한 홍보 강화 등이 필요하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평가 및 변화의 개념과 사례관리
사회복지실천 평가는 자료의 속성, 평가 시기, 개입 대상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되며, 집단 설계와 단일사례연구설계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정책 효과나 서비스 목표 등을 평가하는 데에는 프로그램 평가가 사용된다. 평가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며, 과정 중 클라이언트의 권익 보호가 중요하다. 변화는 계획된 과정으로, 접수면접부터 종결까지 여러 단계로 이루어진다. 단일사례디자인은 개입 효과를 측정하는 데 효과적이며, 측정 가능한 목표 설정이 핵심이다. 결과 측정도구로는 빈도, 지속시간, 지연시간, 강도, 장소, 모양 등이 있으며, 사례관리는 기관 접촉부터 결과 평가까지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치료적 상담기술
개인의 변화를 돕는 기술에는 감정 표현 촉진과 자기 인식 확장, 인지적 수정, 체험행동을 통한 방법이 있다. 관계의 변화를 돕는 기술로는 ‘나 전달법(i-message)’이 있으며, 이는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나의 감정을 중심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비난 없이 객관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과정 - 종결
종결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해온 원조관계를 마무리하는 과정으로, 개인, 집단, 가족 실천 모두에서 이루어진다. 종결은 계획된 종결과 계획되지 않은 종결로 나뉘며, 계획된 종결에는 목표 달성, 기간 한정 개입, 시간 제한적 개입 등이 포함된다. 반면, 계획되지 않은 종결은 클라이언트의 일방적인 중단이나 사회복지사의 이동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평가는 개입 결과를 측정해 클라이언트의 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사는 윤리와 가치를 지키며, 클라이언트와의 계약 및 기관의 지침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평가 유형에는 사례평가(결과평가, 과정평가, 만족도)와 프로그램 평가가 있으며, 필요한 지식과 기법으로는 사례연구, 단일사례설계, 목표달성평가, 만족도 평가, 동료 검토 등이 있다.
📌 사회복지정책론
빈곤
빈곤은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구분되며, 오샨스키 척도, 예산기준방식, 여론합의 방식, 가계지출방식 등으로 측정된다. 공공부조와 사회보험은 기원, 목적, 재정 예측성, 자산조사, 재정 충당, 대상자 수, 낙인 효과 등에서 차이가 있다. 근로조건부복지는 영국 블레어 총리의 적극적 복지에서 생산적 복지를 강조하며 시작되었고, 미국 클린턴 정부와 우리나라 조건부 수급자 정책에 반영되었다. 공공부조는 생활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국가가 최저생활을 보장해 자립을 지원하며, 연령과 소득 기준에 따라 급여를 제공한다. 공공부조는 생존권 보장, 국가 책임, 최저생활 보장, 무차별 평등, 보충성의 원리를 기반으로 하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는 생계, 주거, 교육, 해산, 장제, 의료, 자활급여를 규정하고 있다.
의료급여
의료급여는 공공부조 방식으로, 보험료를 낼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 국가가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관련 법률이 정한 사람들이다. 급여기관은 1차 의료급여기관과 2·3차 의료급여기관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긴급복지지원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 처한 사람에게 신속하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며, 위기 상황 사유, 기본 원칙, 지원 요청 및 신고 절차, 의무 신고 대상자, 지원 절차, 지원의 종류와 내용 등이 규정되어 있다.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조사
조사는 과학적 절차를 통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 표준화된 지식 탐구 방법이다. 사회복지조사방법은 실증적인 자료 수집과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학문을 과학화하는 기능을 한다. 또한, 연구자는 자료 수집 과정에서 익명성과 관련된 정보를 다룰 때 비밀을 지킬 의무가 있다.
욕구조사는 지역 주민의 요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현재 시행 중인 서비스의 적절성과 시행과정의 문제점을 점검하며, 지역사회 내 사회문제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의 존재 여부도 확인한다. 기초자료에는 인구 구성, 소득수준, 범죄율, 공공부조 수혜현황 등이 포함된다. 욕구 파악을 위한 자료는 생활 실태, 기존 서비스 평가, 신규 서비스 개발 필요성, 활용 가능한 자원 등을 포함하며, 욕구조사는 다양한 종류와 자료수집방법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 현장의 사례관리
사례관리는 다양한 문제나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잠재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서비스와 자원을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사회복지 실천 과정이다. 사례관리의 목적은 클라이언트 보호의 계속성을 높이고, 접근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며, 개별적이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분배하며, 서비스 전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서비스 연결, 비공식 지원체계와의 협력, 기관 간 조정, 상담과 문제 해결, 클라이언트 권리를 위한 옹호 등이 있다.
사례관리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사정 단계에서는 기초조사와 진단평가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파악한다.
다음으로 서비스 계획수립 단계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지원 계획을 세운다.
세 번째는 서비스 실행 단계로, 계획된 서비스를 실제로 제공하고 조정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서비스의 효과를 점검하고, 종결하거나 필요 시 환류하여 과정을 수정한다.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이해
정신보건사업은 병원 중심의 치료에서 벗어나, 예방과 사후관리를 중시하는 지역사회 기반의 대체 치료로 전환되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내에는 정신건강복지센터, 알코올상담센터, 사회복귀시설 등의 기관이 설치·운영되고 있다.
지역화폐운동
지역화폐는 전 세계적으로 약 2000여 지역에서 시행 중인 지역사회운동으로, 최초는 캐나다의 레츠(LETS)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이는 현금을 사용하지 않고도 회원 간 재화와 서비스를 교환할 수 있는 ‘녹색달러’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미래화폐'라는 이름으로 지역화폐 운동이 시작되었으며, 이후 '송파 품앗이', '한밭 레츠' 등으로 확산되었다.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우리나라의 사례관리는 1990년대 초 재가복지봉사센터에서 통합적 서비스를 위해 도입되었으며, 학교에서는 학생 문제의 다양화와 복잡화로 인해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커졌다. 그러나 학교사회복지사는 인식 부족과 인력 부족 속에서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학교사례관리는 역사와 경험이 짧고 인력의 지위도 불안정해 전문적 실천이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례관리 운영체계 구축은 중요하며, 단순형, 기본형, 종합형, 전문 관리형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학교 사례관리의 실제
학교현장의 사례관리는 학생의 강점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기본이며, 사례관리 운영에 있어 인력 부족, 교직원의 인식 부족, 미비한 협력 체계 등이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실행 측면에서는 등교거부 학생에 대한 접근, 학부모의 동의 부족, 가족 개입의 어려움, 슈퍼비전 부족 등이 문제로 지적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지역사회 차원에서 협력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