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시작! 사회복지사와 건강가정사 9주차 강의
9주차는 정말 쉽지 않았어요! 😅
노동절 긴 연휴 덕분에 얼마나 놀고 싶던지... 그래서 사실 이 9주차 강의를 간신히 마친 느낌이에요. 😬
늘 열심히 들으려 하지만, 제 머리는 안드로메다로 쓩~하고 날아가버리는 것 같아요. 🚀
그래도 9주차도 끝까지 끝내서 다행이에요! 💪
지금 10주차를 듣고있는데 계속 열심히 해야죠! 🔥
1학기 9주차 강의 내용 정리
📌 가족복지론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이해
다문화가족은 결혼이민자나 귀화자와 한국인으로 구성된 가족을 말하며, 이들은 경제적 어려움, 언어·문화 차이, 사회적 편견, 부부갈등, 자녀의 학교 적응 문제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
다문화가족을 위한 지원정책과 개선 과제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법으로는 다문화가족지원법과 결혼중개업 관리법이 있으며, 여성가족부와 정부는 다양한 가족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과제로는 정책 추진체계 강화, 맞춤형 서비스 제공, 자녀 성장 지원, 가족 간 통합, 다문화 수용성 향상 등이 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업중심모델
과업중심모델은 리드와 엡스타인이 1970년에 개발한 단기치료 방식으로, 현재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과업을 수행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자율적 선택과 해결을 돕는 간단하고 시간 제한적인 실천 모델이다.
역량강화모델 / 강점과 역량강화
사회복지 실천에서 임파워먼트는 무력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강점관점은 클라이언트가 이미 역량과 자원을 지니고 있다고 보고, 사회복지사는 대화-발견-발전의 단계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발견하고 발전시켜 변화와 성장을 지원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관점
전통적 문제중심 접근은 서비스의 파편화를 초래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문제에 공통 원리를 적용하는 통합적 관점이 등장했다. 핀커스와 미나한은 사회복지 실천을 클라이언트, 행동, 표적, 변화매개 체계로 구성하였고, 콤튼과 갤러웨이는 여기에 전문체계와 의뢰-응답체계를 추가했다. 임파워먼트 모델은 클라이언트가 사회적·조직적 환경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사회복지실천과 관계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는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의 기초이며, 도움 과정을 촉진하는 매개체이다. 전문적 관계는 목적성, 권위성, 통제성, 시간제한성, 헌신성 등의 특성을 가지며, 기본 원리로는 관심, 의무감, 권위, 진실성, 수용, 공감 등이 있다. 관계 형성의 실천 원칙에는 개별화, 감정표현, 정서적 관여, 수용, 비심판적 태도, 자기결정권, 비밀보장이 포함된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
사회복지정책은 정책문제 입증 → 대안 형성 → 합법화 → 시행 → 평가의 5단계로 이루어진다. 사회문제는 국민이 불만을 가지는 모든 문제를 의미하며, 이를 이슈화할 때 원인, 해결책, 비용과 편익, 기본권 제한 등으로 인해 이해대립이 생길 수 있다. 정책의제 형성은 이슈의 공중의제화, 정부의제화, 아젠다 설정,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등을 포함한다.
정책대안
정책대안의 형성은 문제 파악 → 미래 예측과 목표 설정 → 대안 탐색 및 개발 → 비교 분석 → 최선의 대안 선택 순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인 정책 결정 과정은 문제 정의 → 정보 확보 → 대안 개발 및 평가 → 최선책 선택 → 실행 → 환류의 순서를 따른다. 정책결정의 제약요인으로는 주관적 요인, 결과 예측의 어려움, 자원 제한, 정보 부족 등이 있다.
📌 사회복지학개론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실천 활동으로, 지역사회 차원의 공동체 문제 해결에 집중한다. 이는 전문적 및 비전문적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복지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지역사회복지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는 사회·경제적 환경에서 주민들과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사회복지 자원, 사회정책에 대한 지식도 요구된다. 또한,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사회조사, 사회복지행정 등 다양한 사회사업 방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지역사회조직의 기술적 이해와 함께, 성실성, 용기, 감정적 균형, 재치, 민감도, 융통성 등 다양한 성격적 특성이 요구된다. 지역사회복지 실천에서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인정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주민을 존중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장애인복지 서비스가 적절하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잘 구축된 사회복지 전달체계가 필요하다. 이 전달체계는 배분, 급여제공, 전달, 재정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사회복지 서비스는 공공적 제공과 민간적 제공으로 나뉘며, 이에 따라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와 민간 서비스 전달체계로 구분된다.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우리나라 장애인복지 전달체계는 장애인 수요자의 요구에 맞춰 공급자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로 장애인 등록, 복지카드 발급, 장애수당, 장애연금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그러나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장애인의 자기결정과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장애인 욕구 반영, 사회참여 활성화, 직접지불제도 도입 등의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평가체계와 사정체계 마련이 요구된다.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관의 구체적 사업내용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복지 문제 해결을 위해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지역사회조직사업이 더욱 중요하고 필요한 사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복지 향상과 문제 해결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재가복지 봉사센터의 개념과 사업내용
재가복지봉사센터는 지역사회 내에서 가사서비스, 간병서비스, 정서적 서비스, 결연서비스, 의료서비스, 자립지원서비스, 주민교육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지역 주민들의 복지 향상과 삶의 질 개선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 서비스는 주민들의 필요와 상황에 맞춰 제공되며, 지역사회복지관과 함께 다양한 운영 모델이 존재하여 그 성격에 따라 서비스가 차별화될 수 있다.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과정에 대한 이해.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은 학생 문제를 발견하고, 사정을 통해 원인과 요구를 분석한 후, 개입 계획을 세워 실행하고 모니터링하며, 마지막으로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잔여적 관점은 개별 문제에 집중하고, 제도적 관점은 사회적 구조를 강조하며, 두 관점은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 실천 과정
- 시작 단계: 자신과 학부모, 지역사회 전문가와 관계 형성.
- 사정 및 계획 수립: 학생, 학교, 가정, 지역사회에 대한 사정 후 운영계획 작성.
- 실천 단계: 계획에 따라 학생 중심과 체계 중심으로 실천.
- 평가 및 유지: 프로그램 효과와 효율성 평가.
